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검색

조혈모세포이식센터
> 진료안내 > 전문센터 > 조혈모세포이식센터

조혈모세포이식센터 소개

조혈모세포이식은 항암화학요법 혹은 방사선요법으로 환자의 종양세포를 제거시킨 후 새로운 건강한 조혈모세포를 이식해주는 치료법으로, 현재 급성백혈병, 골수형성이상증후군, 악성 림프종, 다발성 골수종등의 악성 종양 및 재생불량성 빈혈, 선천성 면역결핍증, 발작성 야간 혈색소뇨증 등의 혈액질환의 치료에 중요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조혈모세포이식은 환자 자신의 조혈모세포를 이용하는 자가조혈모세포이식, 조직접합성 검사가 일치하는 형제자매의 골수를 이용하는 혈연간 동종 조혈모세포이식, 조직접합성 검사가 일치하는 타인의 골수를 이용하는 비혈연 동종 조혈모세포이식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혈모세포이식을 위해서는 선형가속기, 무균병동과 같은 장비 또는 설비가 필요할 뿐 아니라, 고도로 전문화된 의료인력들의 조화를 필요로 합니다.
이러한 목적으로 전북대학교병원 조혈모세포이식센터는 1999년 12월 1일 전북지역 최초 조혈모세포이식 센터로 총 10병상의 무균병동을 설치한 이후 발족하게 되었습니다. 전북대학교병원 조혈모세포이식센터는 설치이후 혈액내과, 감염내과, 진단검사의학과, 치료방사선과 전문의와 함께 이식병동 전담간호사, 이식코디네이터, 조혈모세포 채집 전담 간호사, 영양팀 및 조혈모세포처리, 냉동, 보관을 담당하는 연구원이 전문적인 팀을 구성하고 있으며,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조혈모세포이식 치료의 결과를 향상시키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목표

전북대학교병원 조혈모세포이식센터는 기존의 풍부한 조혈모세포이식의 경험을 바탕으로 새롭게 시도되고 있는 최첨단의 이론과 기술을 접목하여 국내 조혈모세포이식 분야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활동내역

전북대학교병원 조혈모세포이식 센터는 2000년 도내최초 혈연간 동종조혈모세포이식, 2001년 비혈연간 동종조혈모세포이식을 시행하였으며, 2008년 100례, 2012년에는 200례의 조혈모세포이식을 성공적으로 시술하였습니다. 또한, 2010년 이후로는 적절한 공여자가 없는 고위험 급성 백혈병 환자에서 가족간 반일치 조혈모세포이식술을 성공적으로 시술하면서 공여자가 없는 환자에서의 치료 선택의 폭을 더욱 넓히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과 경험으로 현재 조혈모세포이식 관련 성공율은 유수의 이식센터들의 결과를 상회하고 있습니다.

센터안내

  • 진료부서 의료진 : 종양·혈액내과 곽재용, 임호영 교수
  • 조혈모세포이식 코디네이터(전문간호사) : 강수경 간호사
  • 전화 : 063) 250-2244
  • 위치 : 조혈모세포이식병동(본관 9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