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주요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하단메뉴 바로가기
검색

전북지역암센터
> 진료안내 > 전문센터 > 전북지역암센터

전북지역암센터 소개

전북지역암센터는 국가에서 지정을 하고, 국가와 지자체 그리고 전북대학교병원이 부담하여 건립한"종합형 암전문센터"입니다. 지역암센터의 궁극적인 설립 목적은 질환 중 사망률이 가장 높은"암"을 정복하여 지역민의 안녕을 도모하고 암 치료로 소비되는 사회적 손실을 막으려는 것입니다.
이러한 목적 달성을 위하여 전북지역암센터는 암 치료를 위한 첨단장비의 도입과 의료진 및 연구진의 확충으로 암 진료와 연구를 선도하고 있으며, 암 예방 및 홍보, 교육사업, 암등록사업, 호스피스·재가암환자관리사업, 암생존자 관리 사업 등 암관리사업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하여 전북지역암센터는 지역거점 암센터로서 지역주민과 지역사회, 관련 단체등과 유기적인 연계를 맺고있으며, 지역주민의 암에 대한 인식개선, 효율적인 암 예방과 관리, 전북지역의 암 정복 및 암사망률 감소, 그리고 지역민의 삶의 질 향상과 안녕을 향한 구심점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전북지역암센터 Q & A

암센터에는 어떤 시설들을 갖추고 있나요?

  • 암센터 내부에는 암센터 고유의 사업을 진행하기 위한 다양한 시설들이 갖춰져 있습니다. 암 진단을 위한 방사선 동위원소를 생산해 내는 사이클로트론 연구소를 비롯해서 암 진단과 치료를 위한 최신 장비인 PET센터와 방사선종양학과, 외래 진료실 및 건강증진센터, 수술실과 수술 지원 시설, 암 병동 및 호스피스 완화의료센터, 암 관리사업실 등이 그것입니다. 암과 각종 질병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게 될 임상시험센터도 암센터 건물 내에 입주해 있습니다.

암센터가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 암센터를 통해 기대하는 궁극적인 효과는 도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입니다. 그 대표적인 부분이 바로 도민들이 전북지역암센터에서 암과 같은 중증 진료를 받도록 하는것 입니다. 암 조기검진과 양질의 진료서비스를 통해 도민들이 건강한 삶과 질 높은 삶, 좀 더 연장된 삶을 살아가는데 일조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희망도 품고 있습니다.

암환자 진료 시스템과 관련해서 가장 중점을 두고 준비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 암 환자 한 명을 놓고 내과, 외과, 영상의학과, 병리과, 진단검사의학과 등으로 이뤄진 팀이'Fast track'을 이뤄서 최대한 빨리 진찰, 검사하고 판독하고 수술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저희 암센터에서는 첫 내원 후 1~2주 내에 모든 과정을 거쳐서 수 술까지 끝마치는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물론 현실적인 어려움도 있지만 각 팀별로 가장 효율적인 진료 시스템 제공을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최근 의료는 얼마나 최신장비를 갖추고 있는가도 매우 중요한데요, 새로 도입된 암센터 장비들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 다빈치S 로봇수술기, 영상유도방사선치료기(IGRT), 방사선특수촬영기, 디지털유방 촬영기, 감마나이프, 내시경수술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최첨단 로봇 수술 기기인 다빈치S는 사람 손이 할 수 있는 영역을 넘어선 세밀한 수술과 흉터를 최소화 하는'최소 침습'수술로 최근 각광받고 있는 수술 장비입니다. 특히 이 장비는 육안으로 보는 것보다 최대 15배까지 확대된 3차원 화면으로 환자의 수술부위를 보며 수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매우 정교하고 세밀한 수술이 가능합니다. 로봇팔이 인간의 손처럼 자유자재로 회전하고, 손 떨림이 전혀 없기 때문에 안전한 수술이 담보된다는 것도 큰 장점입니다.
  • 또한 개복하지 않은 상태로 수술이 진행됨으로써 흉터가 거의 남지 않고, 수술 후 회복이 매우 빠르며 합병증 발생 가능성을 최소화 했다는 점도 최근 이 수술이 각광받는 이유로 꼽히고 있습니다. 다빈치 로봇수술기기는 다양한 영역의 암 수술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비뇨기계 암인 전립선암을 비롯해서 갑상선암, 자궁암, 위·식도 관련 암, 대장암 등 세밀한 수술이 필요한 암 치료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이 밖에 심장수술, 신장질환수술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전북 지역암센터는 다빈치S 도입을 위해 보건복지부 15억 원, 전라북도 3억 원 등 총 18억원을 지원받았습니다.
  • IGRT는 암 방사선 치료를 위한 최첨단 장비입니다. CT, MRI, PET, SPECT 등 다매체 영상과 연계해 병변의 정확한 위치와 부피를 확인한 뒤 그 부분에 방사선을 조사, 암세포만을 파괴하는 방식을 사용하는 첨단 기기입니다. 방사선 조직의 활동도, 방사선에 대한 감수성 등을 정확히 평가해 필요한 양의 방사선을 투여, 부작용을 최소화하며 효율적인 치료를 할 수 있게 됩니다.
  • 디지털유방촬영기는 mm단위의 조기 유방암과 유방암 전단계의 미세석회화까지 발견할 수 있는 유방암 조기검진장비입니다. 내시경수술시스템은 최근 흉터를 최소화하면서 기존 수술과 치료 효과는 비슷해 각광받고 있는 내시경 수술을 위한 전용 수술실이며, 수술 정보를 외부 전문가와 공유하며 효율적으로 수술을 진행할 수 있는 첨단 시스템도 갖추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5mm 조기암까지 검진 가능한 PET/CT와 무혈뇌수술기기 감마나이프 등이 이미 도입돼 가동 중입니다. 암센터 지하에는 핵의학 장비인 PET/CT의 방사성동위원소를 만들어 내는 사이클로트론연구소가 들어서 효율적인 암 검진을 지원하게 됩니다.
  • 유튜브
  • 페이스북

NOTICE